웨어러블 시대를 열기 위한 전제조건

조광수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


웨어러블 기기가 포스트 스마트폰의 춘추전국시대를 열고 있다. 소니에 이어, 삼성에서도 스마트시계를 시리즈로 내놓았고, 이보다 앞서 웨어러블 시대를 선언한 구글은 안경형의 구글글래스를 내놓았다. 나이키는 퓨얼밴드라는 만보계 팔찌를 내놓았고, 미스핏이란 벤처기업은 샤인이라는 방수 만보계를 내놓고 약진하고 있다.조만간 애플과 엘지도 이 대열에 합류할 것이다. 이 밖에도 모자, 목걸이, 귀걸이, 반지, 의류, 혁대, 양말, 신발 등과 IT기술을 접목하여 내놓고 있다.

왜 그럴까? 황금알을 낳던 스마트폰 시장은 애플과 삼성이 양분하며 높은 진입 장벽을 쌓았지만 포화 상태에 접어들고 있다. 그리고 막강한 UX 기술과 마케팅, 브랜드 파워, 높은 기술력 때문에 다른 기업은 비집고 들어갈 틈도 없다. 그러나 몸에 착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시장과 스마트폰은 상이하기 때문에, 삼성과 애플의 양강 체제가 유지되리라 보기는 쉽지 않다. 웨어러블은 특성상 용도가 단순하고, 사용자 폭도 좁은 다이버전스 제품이며, 품목 역시 다양하다. 따라서 스마트폰 시대의 약자가 군웅할거(群雄割據)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가능하다.


웨어러블 기기의 가능성은 무엇일까?

스마트폰은 휴대용이지만 손에 쥐고 다니다가 필요할 때 내려놓는다. 식사 시에는 식탁에 올려놓으며, 술 취한 덕택에 택시에서 잃어버리기도 한다. 하지만 웨어러블은 항상 몸에 붙어 있다. 이 때문에 분실과 도난의 위험이 적어서 개인 정보, 전자열쇠나 모바일 결제 등 보안이 필요한 정보를 담고 다닐 수 있다.

둘째, 웨어러블은 몸에 붙은 센서로서 실시간으로 생리적, 심리적 신호를 측정할 수 있다. 아마 웨어러블이 있었다면 10여 년 전 경기 도중 심장부정맥으로 쓰러져 팬들의 가슴속에 묻힌 고 임수혁 선수의 안타까움은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사실 심장 부정맥은 급사의 주원인이어서 조기에 진단하고 발생할 경우 즉각 대처해야 한다. 하지만 막상 부정맥이 일어나면 병원에 가야 하는데, 병원에 도착하면 부정맥이 사라져서 잠시 심장이 쿵쾅 뛴 것인지조차 알기 어렵다. 그런데 웨어러블로는 항상 측정이 가능하니 발생 즉시 기록하여 의사에게 가져갈 수도 있다. 어쩌면 병원이란 물리적 공간에서만 이루어져야 하는 의료 진단과 후속 환자 관리라는 기본 개념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개인화된 헬스케어를 앞당길 수도 있다.

셋째, 개인 데이터를 이용하여 정량화된 자아(quantified self) 서비스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저본의 업밴드는 나의 수면 패턴을 분석한다. 언제 잠을 설쳤는지 몇 시간 숙면하는지를 알려주고, 한 침대의 아내도 모르는 은밀한(?) 정보를 SNS를 통해 공유한다. 인스타비트의 물안경은 관자놀이에서 심박 수를 측정하여 왕복횟수와 칼로리 소모량을 알려준다. 그 밖에 뇌파를 이용하여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알려줄 수도 있고, 콘텐츠 소비와 연결될 수도 있다. 따라서 건강과 의료뿐만 아니라 보안, 스포츠, 교육 등의 생활 전반에서 응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 수 있으며, 고령화와 만성질환 증가 추세와도 연결되면 중요한 시사점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개인화된 타깃 광고도 늘어갈 것이다.

넷째, 새로운 협업도 만들어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모토롤라의 HC1은 안경형 웨어러블로서 사용자가 작업하며 바라보는 장면을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외과수술이나 어려운 작업 상황을 원격지에서 바라보며 지원할 수 있다. 물론 이런 가능성은 대리 시험 같은 가능성도 함께 열게 된다. 항시적인 비디오 녹화나 개인정보 보호는 심각한 이슈가 될 것이다.


성공적인 웨어러블을 위한 UX의 고려사항

이런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해 성공적인 웨어러블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웨어러블은 사용자에게 필수적인 기능적 의미를 제공해야 한다. 시력교정을 위해 끼는 안경을 예로 들 수 있다. 안경이 없으면 출근을 하지 못하듯 스마트 안경도 무엇인가 보편 필수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기존의 안경을 벗고 스마트 안경을 쓸 수 있어야 한다. 구글글래스는 기존 안경 위에 덧대어 쓰기 쉽지 않고, 일부 긱스(geeks)가 아니라면 아직 보편적인 의미를 갖고 있지 못하다. 마찬가지로 스마트 시계는 시계와 경쟁을 하지만, 이제 시간을 보려고 시계를 차는 사람은 없다. 스마트 속옷은 기존 속옷과 경쟁을 해야 한다. 스마트 허리띠가 복부지방을 측정할 수 있어도 바지를 잡아주지 못하면 사용할 수 없다.

아울러, 웨어러블은 사회적인 패션 아이템이다. 소비자는 안경을 구입할 때 가장 먼저 멋진 안경테를 고르고 안경알을 맞춘다. 시계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시간을 알기 위해 시계를 차지 않는다. 이제 시계도 패션 아이템일 뿐이다. 패션 아이템이니 아무리 잘 만들어도 누구나 똑같은 모양의 스마트 안경을 끼고 다니는 모습은 상상하기 어렵다. 이런 패션은 애플과 삼성 같은 IT 기업의 전문분야가 아니다. 그래서 애플이 최근 버버리 CEO안젤라 아렌츠를 영입하였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착용감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얼굴 크기와 양안 거리가 안경에서 중요하듯 웨어러블은 개인의 신체 부위에 적절하게 맞게 제작되어야 하며 소재의 특성도 고려해야 한다.

웨어러블의 인터랙션은 다중감각과 암묵적 상호작용으로 바뀌어야 한다.스마트폰은 시각을 핵심적으로 다루기 때문에 그래픽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GUI)가 중요하게 여겨졌으나, 웨어러블에서는 화면이 작거나 아예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시각보다는 촉각을 이용하는 햅틱스와 골전도 기술을 이용한 청각적 측면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물론 구글글래스가 시각디스플레이를 이용하지만, 실제로는 시각 정보를 이용하는 경우보다 카메라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다.예를 들어, 웨어러블을 착용하면 자동으로 켜지거나, 기기 전체를 두드리면 작동하는

것처럼 맥락을 이용해서 사용 의도를 인식하는 것과 같은 암묵적 상호작용 기술이 중요하게 된다. 왜냐하면 스마트폰보다 사용하는 방법이 직관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웨어러블 역시 스마트폰처럼 서비스 생태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독립적인 기기로 사용된다는 것은 큰 의미를 부여하지만 대부분의 웨어러블 기기는 기존의 것을 대치할 정도의 필수적인 의미를 제공하지는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글래스는 일반 안경을 대치할 수 있어야만 하고, 스마트 시계는 일반 시계를 대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 그런 유용한 기능을 찾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다른 기기와의 연결성이 중요한 가치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음악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는데, 이처럼 스마트시계와 태블릿의 절묘한 조합이 이루어진다면 현시대 가장 막강한 디바이스인 스마트폰도 대치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배터리 이슈가 있지만 기술적 측면에서 결코 간단한 문제만은 아니다.

웨어러블의 새로운 시대. 이 시대가 가져야 할 전제조건은 춘추전국시대로부터의 지혜와 전술을 차용할 수 있을 것이다. 춘추전국시대 말, 일곱 제후국 중에 가장 강한 조나라와 진나라가 맞서고 있었다. 당시 귀곡 선생의 두 제자인 소진과 자의는 각기 조와 진을 위해 일하고 있었다.

조의 소진은 여섯 나라가 남북으로 연대하는 합종전략으로 반(反)진나라 전선을 구축하고 15년간 평화를 지켰다. 그러자 진의 장의는 연횡전략을 세워, 이들을 찢어놓고, 결국 모두 진에게 굴복시켰다. 이처럼 다양한 기업간의 합종연횡이 필요할 것이며 가볍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한 조직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웨어러블의 춘추전국시대에는 누가 조나라가 될지, 진나라가 될지 예측조차 되지 않는다. 다만 메뚜기가 널뛰다 짝을 찾듯 IT가 아닌 기업들과 다양한 합종연횡이 전개될 것이다. 이런 혼란기에는 제자백가가 그렇듯 자유로운 사상이 싹트고 새로운 사용자 경험(UX) 질서가 태어날 것이다. 이 때문에 새로운 산업구조도 나타날 수 있다. 이런 시대에는 가볍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 육참골단의 의지로 변신이 용이한 기업이 살아남을 것이다.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kipfanews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