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의 영향으로 디지털 마케팅이 더더욱 중요해진 요즘.
참고하면 좋은 2020 하반기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알아봅시다.
1. 구독 경제
구독 경제 (Subscription Economy)는 소비자가 가입 후 월/분기/연 단위의 정기 결제를 선택하면
약정한 기간 동안 유무형의 제품/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구독 경제는 정기배송형, 무제한형, 렌탈형 등의 대표적인 서비스들이 출시되어 있는데 기존에 신문과 잡지 등에만 쓰이던 의미가 아닌 영화, 소프트웨어, 게임, 의류, 식료품, 자동차 등에서 주택 및 주거 분야까지도 확장되어
많은 기업들이 구독 경제 서비스를 신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 경제가 발달한 것은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다양한 IT 기술의 적용이 주효합니다. 소비자에게도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지만 서비스 제공 기업이 누리는 혜택도
상당하기 때문에 구독 서비스의 발전은 고공행진할 것이라 보입니다.
2. 디지털과 초개인화
나이, 성별, 종교, 직업 등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 개인의 취향은 기존의 인구통계학적 시장세분화를
무색하게 만듭니다. 이제 세분화 시장이 아닌 개인 그 자체가 시장이라 할 수 있고 그냥 정적인 시장이 아닌
맥락에 따라 니즈가 변하는 동적인 시장입니다. 시장이 개인으로 초세분화 되면서 기업의 전략도 초개인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과거 일부 영역에서만 구현되던 개인화가 이제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초개인화라는 이름으로 부활하고 있습니다. 초개인화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소비자에게 선택권을 넘겨주는 것과 받은 선택권에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거나 혹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여러가지 마케팅 방법들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3. 언택트 마케팅과 온택트 마케팅
1인 가구 급증 등 인구와 세대의 구조가 변화하면서 점점 대면 관계를 꺼리는 소비자의 태도 변화가 만들어낸
언택트 마케팅은 직접적으로 대면하지 않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대면 형태의 서비스를 말합니다.
무기한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세계에 확산되던 중, 언택트 마케팅에 온라인을 합친 개념인 '온택트 마케팅'이
새로 생겨났습니다. 온택트는 대면을 최소화하면서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라이브 방송 등을 활용해
소비자들과 소통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언택트로 소비자와의 접점이 줄어들자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소통 확대는 물론 제품 홍보 효과와 소비자들의 즉각적인 반응도 확인할 수 있는 장점들을 가지고 있어서
수많은 기업들은 물론 소상공인들까지도 온택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시장이 확대되고 중요해진 만큼, 디지털 마케팅에 대하여 잘 알아두면 좋겠죠?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KIPFA 교육센터 > IT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정보] UI/UX의 개념과 중요성 (0) | 2020.09.24 |
---|---|
[IT 정보] 클라우드! 이렇게나 종류가 많았다니 (0) | 2020.09.24 |
[IT 정보] 쿠버네티스 알아보기! (0) | 2020.09.24 |
[IT 정보] 프로토 타이핑이란 무엇일까요? (0) | 2020.09.24 |
[번역]SEO를 위한 10가지 최적화 팁 (0) | 2013.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