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ux디자인의 용어 정리를 한 적이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 용어정리 ux디자인이란?)


언뜻 들으면 ux'디자인' 이라니까

디자이너(visual design)에게 필요한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란 용어가 주는 중의적인 의미 때문이죠.



but..!



다시 정리하지만, 이 블로그에서 말하는 ux 디자인에서의 '디자인'은 설계를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의 제목을 ux디자인 이 아니라 ux디렉터 라고 한 것입니다.




그러면 엄밀히 따져서 ux디렉터 과정은 '디자이너'가 아니라 '기획자' 에게 필요한 과정이겠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큰 오해입니다...!

왜냐하면 ux디자인 자체가 기획, 디자인, 개발 등의 개념을 모두 포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몇몇 뛰어난 기획자와, 디자이너, 개발자가 모여서

"그래 ! 우리 죽여주는 어플을 하나 만들어보자!" 하고 서비스 디자인을 시작했다면

이것은 ux디자인이 아닙니다.

이런 과정에서 디자이너는 굳이 기획에 관여할 필요가 없죠. 그저 기획자가 그리란 그림을 그리면 그 뿐....




그러나 ux디자인은 반드시 모든 과정에 대한 고민을 함께 공유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ux디자인이 목적으로 하는 것이

멋진 디자인, 훌륭한 기술이 아니기 때문이죠...! 

ux디자인의 목적은 바로 '사용자' 입니다.




'어떻게 하면 사용자에게 더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할까?' 




오로지 이 고민만을 가지고 목적지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ux디자인 입니다.




디자이너든 기획자든 개발자든 누구라고 할 것 없이 이 고민을 공유해야 합니다.

ux디자인에서는 따로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가 없습니다.

그냥 모두 'ux디자이너' 라고 부를 수 있는 것 뿐이죠.



만약 자신의 전공이 기획, 개발, 디자인 이라면 ux디자인에서 그 사람은

ux디자이너인데 '말 잘하는 사람', '그림 좀 그리는 사람', '컴퓨터 잘 고치는 사람' 정도로 생각할 수 있겠네요.




다시 정리하자면 ux디자인에서 디자이너, 개발자, 기획자 등을 나누는 것이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라는 것입니다.




물론, 나중에 서비스를 디자인 하는 과정에서 기술적 제약, 디자인이 추구하는 목표 등에 대해 고민을 하지만

시작부터 이렇게 세분화된 역할분담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 디자이너 개발자 여러분! ux디렉터 과정을 들으세요!

만약 기획자 혼자만 혹은 디자이너 혼자만 ux디자인에 대해 알고 있다면 그 사람은 분명 팀에서

'말도 안 되는 소리만 하는 현실성 없는 사람!' 으로 낙인찍힐 것이 분명하니까요!










Posted by kipfanews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