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협회 관련 글/KIPFA 소식

[KIPFA Letter Vol.10]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 78.5%가 검색 접근 제한… 정보 불통 심각

by kipfanews 2013. 4. 9.
KIPFA 페이스북
  UX CLOUMN
UI와 UX는 사고방식의 차이

UI는 인터페이스, 즉 정보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 사람과 접하는 면을 성계하는 일이다. 반면 UX에서 경험을 설계한다는 말은 소프트웨어 사용자의 ‘느낌, 태도, 행동’을 설계한다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건강 관리 소프트웨어를 써보면 느낌이 다르고, 건강 관리에 대한 내 태도를 바꾸고, 건강 관리하는 내 행동을 변화시킨다. 기존의 UX에 대한 설명은 막연히 ‘감정의 총합’ 혹은 ‘반응의 합’ 이렇게 정의하기 때문에 혼란이 가중됐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좋은 소프트웨어를 경험할 때 생기는 가장 큰 세 가지의 변화를 ‘느낌, 태도, 행동’으로 정리했다.

출처 : (사)한국HCI학회, 『HCI Trends 창간호』, PXD 이재용 대표이사

자세히 보기
 
페이스북 기획 마케팅 포럼 페이스북 UX 포럼 페이스북 디자인 포럼 페이스북 개발 포럼
   
SECURITY CLOUMN
드림시큐리티, 주민등록번호 대체 ‘휴대폰 본인확인 서비스’ 개시

드림시큐리티에서 생년월일을 기반으로 한 휴대폰 본인 확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는 정보통신망법 개정안 시행에 의해 2월 18일부터 웹사이트 내 주민등록번호 수집 및 이용이 전면적으로 금지돼 기존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는 본인확인 수단으로 생년월일과 휴대폰 정보를 이용한 본인 확인 서비스가 마련된 것입니다. 드림시큐리티의 박기준 상무는 “현재 아이핀과 공인인증서가 주민등록번호를 대체하는 본인확인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아이핀은 600만명 그리고 유료 범용 공인인증서의 보급률은 350만명 정도로 보급이 미흡하다”며 “인터넷 사업자가 쉽고 편리하게 주민등록 번호 대체 수단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전국민 대부분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활용한 본인 확인 서비스를 준비했다”라고 밝혔습니다. ...(…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출처 : ITWorld
SNS CLOUMN
“웹 페이지는 19번 클릭으로 연결된다”… 19 클릭 이론 등장

웹에 존재하는 140억 개의 웹 페이지들이 서로 19번 클릭 이하면 연결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다른 누군가와 많아야 6단계 떨어져 있다는 ‘6단계 분리 이론’이 페이스북에서는 더 이상 통하지 않는 것처럼, 헝가리의 물리학자인 알버트 라즐로 바라바시는 사이버 공간에서 가장 알려지지 않는 곳이라고 할 지라도,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 페이지에서 19번 클릭 이상 가지 않는다고 추정했습니다. 이 물리학자는 웹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해서 웹의 가상 모델을 만들고, 1조개의 웹 문서(이미지, 동영상, 호스팅된 파일 등)이 140억 개의 웹 페이지를 구성하고 있다고 가정했습니다.
처음에는 연결이 잘 안 되는 것 같은 웹 페이지가 많지만, 검색 엔진, 인덱스, 그리고 콘텐츠를 모아서 보여주는 애그리게이터(aggregators) 등이 사람들이 한 웹 페이지에서 다른 웹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도와주며, 사람들이 전체 웹을 19클릭 이내에 돌아다닐 수 있도록 하는 교점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교점들 중 극소수만 없어지더라도 네트워크 연결이 망가질 정도로, 교점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출처 : ITWorld
자세히보기

소셜직딩으로 살아가기

소셜직딩으로 살아가기왜 지금 우리가 소셜직딩에 주목해야 하는가부터 소셜직딩으로 거듭난 멀큰아이, 선셋, 어른곰, 더플린보이, 320Nm, 박시카, 다파라, 꾀돌이스머프, 라온제나, 막시무스 이들 10명의 소셜직딩으로 거듭나게 됐던 계기와 흥미로운 과정 그리고 결말이 그 어떤 만화책보다 재밌고, 소설책처럼 감동마저 있다. 여기에 궁극적으로 소셜미디어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5단계와 더불어 소셜직딩으로 거듭난 토비토커 10인이 말하는 깨알 같은 노하우 서른 가지가 알차게 담겨져 있다.
(…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자세히보기
웹마스터 컨퍼런스 2013 ONE PAGE 인포그래픽 제작실무
   
협회 소식

검색 로봇을 차단한 대학교 유형 비교1.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 78.5%가 검색 접근 제한… 정보 불통 심각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와 구글코리아는 11일 국내 대학교 100곳과 학술/연구기관 100곳 등 총 200개 웹사이트에 대해 ‘검색 접근성’ 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식 재창출의 핵심인 대학 및 학술/연구 기관의 검색 접근성 현황을 파악하여, 실질적으로 이들 웹사이트들의 검색 접근성을 개선하고 나아가 공공 정보 개방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실시되었다. 인전협은 해당 조사 결과 전문을 오는 4월 2일 진행될 [웹마스터 컨퍼런스 2013] 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히보기
2. 웹마스터 컨퍼런스 2013
웹마스터 컨퍼런스 2013(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 및 주관하고 구글이 후원하는 웹마스터 컨퍼런스 2013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일시 : 2013.04.02(화) 13:00 ~ 18:00
- 장소 : 한국광고문화회관 2F 그랜드볼룸
- 참가비 : 무료
자세히보기
3. 2013 웹어워드 컨퍼런스 온라인강의 오픈
2013 웹어워드 컨퍼런스 온라인강의 오픈
‘2013년 웹 환경의 변화와 방향’에 대한 주제로 제9회 웹어워드 코리아 수상작을 중심으로 개최된 ‘2013 웹어워드 컨퍼런스’ 온라인 강좌가 오픈되었습니다. 협회 개인정회원에게는 무료로 강의가 제공됩니다.
- 온라인강의 비용 : 각 강좌당 [일반(무료)회원]10,000원 / [평가위원]8,000원 / [개인정회원] 무료
자세히보기
회원사 소개

플립커뮤니케이션즈 리브랜딩 론칭, 세상과 IT의 보다 멋진 조화 ‘BLEND it’
디지털미디어 대표기업인 (주)플립커뮤니케이션즈(대표 이병하, www.pulipinc.com)는 디지털 컨설팅 컴퍼니라는 기업비전과 함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재정립한 리브랜딩 작업을 진행, 3월 4일 공식 론칭했습니다.
1998년 설립된 플립커뮤니케이션즈는 웹/모바일 서비스, 컨버전스 마케팅, 오픈 웹에 이르는 디지털미디어 전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디지털미디어 산업이 나아갈 목표를 제시하는 IT 선도기업의 이미지로 재탄생하기 위해 지난 1년간 리브랜딩을 준비했습니다.
자세히보기
웹에코 신규 웹사이트 소개

녹십자 국영문 웹사이트 및 모바일웹
http://www.greencross.com

전문의약품 전문 기업, 녹십자는 고객중심의 콘텐츠 제공 및 고객 편의를 위한 웹 접근성 최대화에 초점을 맞춰 리뉴얼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이용고객들의 편의와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고객문의와 제품정보 등의 고객서비스를 강화하는 한편 기업, 문화, 제품, 고객 4가지로 콘텐츠를 구분하고 사이트 전면에 직관적으로 배치해 접근 경로를 단축했습니다.
더불어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응한 웹접근성을 준수함은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든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최적화 구현이 가능한 반응형웹 적용, 글로벌시장 진출을 위해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의 크로스 브라우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고객도 손쉽게 회사·제품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글로벌 영문 웹사이트를 별도 구성했습니다.

  - 제작사 : (주)플립커뮤니케이션즈
  - 고객사 : 녹십자
  - 오픈일 : 2013년 2월 15일

사이트 접속

웹에코 페이스북 페이지
교육 센터


UX 컨설팅 역량과 노하우를 습득
ㆍ2013. 5. 14 ~ 7. 16(매주 화요일)
ㆍ정부 지원 교육
UX Planning Course

미취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위한 모바일 웹/앱 기획설계 과정
ㆍ2013. 5. 1 ~ 7. 31(월~금요일)
ㆍ무료 교육
UX Planning Course

한 장의 그림으로 설득하는 프레젠테이션 기술 ONE PAGE 인포그래픽스
ㆍ2013. 3. 30 ~ 4. 13(매주 토요일)
ㆍ정부 지원 교육
UX Planning Course

 
KIPFA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