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PFA 교육센터/IT news

[IT 정보] IT와 관련된 미래 유망 직업들

by kipfanews 2020. 9. 24.

 

Designed by Freepik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현재는 너무나도 빠르게 발전하고 변화하고 있습니다.

원래도 빠르게 변화하던 시대가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되면서

비대면인 온라인과 모바일 서비스 쪽이 굉장히 발달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언택트 시대에 주목받을 직업으로 IT 전문가가 굉장히 인기라고 합니다.

오늘은 IT와 관련된 미래 유망 직업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소개할 직업인 프런트 엔드 개발자

백엔드 API에서 가져온 데이터의 출력, 입력을 통한 비즈니스 로직 구성과

사용자와 대화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을 작업하는 개발자를 말합니다.

풀어서 말하자면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만드는 일을 하는 직업이며

제작 프로그램이 어디에서 적용되느냐에 따라 프런트 엔드와 백 엔드로 구분이 되는데

보이지 않는 서버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은 백 엔드로,

컴퓨터나 스마트폰처럼 눈에 직접 대면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사람들은 프런트 엔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작업은 웹디자인, 정보 설계, 웹 서버 및 데이터 베이스 관리, 웹페이지 프로그래밍이나 코딩

여러 가지로 세분화되기 때문에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해당 분야의 기술을 배우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 + 분별하기 헷갈리는 직종으로는 웹퍼블리셔가 있는데, 웹퍼블리셔는 HTML 중심이거나,

서버사이드가 감싸는 구조 형태의 웹을 지향하는 웹퍼블리셔와 개발자의 업부 스타일의 직군으로서

웹 표준 반응형 웹과 UI를 만드는 디자인 쪽에 가깝기에 데이터 처리, 비즈니스 로직을 개발하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 소개할 직업인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공학 원칙들을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설계, 개발, 테스트 등에 적용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기술적인 측면뿐 아니라, 사회의 흐름을 읽어내고

이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유지하고 보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현재 4차 산업혁명인 IT가 발전하면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전망이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분야의 고용률은 2028년까지 26%가 증가되어 241,500개의 일자리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엔지니어에게 요구되는 기술에는 Linux, Python, SQL, 클라우드 컴퓨팅 등이 있습니다.

 

세 번째 소개할 직업인 증강현실 여행 기획개발자

여행을 자유롭게 다니지 못하는 상황에서 증강현실(AR)을 사용해

마치 여행을 다녀온 것처럼 만들어주는 서비스를 기획, 개발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을 자유롭게 다니던 시절의 소중함을 깨달았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무기한의 코로나로 인해 증강현실 기술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고 서비스의 종류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강현실 여행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개발자가 미래 유망 직업 중 하나입니다.

 

디자인, 개발, 보정, 게임화, 구축 그리고 개성 있으며 개인화된 스토리라인 등이 개발자에게 요구됩니다.

 

네 번째 소개할 직업인 스마트 건설 전문가

기존 건설산업분야에 첨단 기술 (드론, 사물인터넷(IoT), 자동화, 인공지능(AI) 등)이

융·복합된 기술인 스마트 건설 기술의 전문가를 말합니다.

국내 건설은 생산성이 낮은 상황에서 고령화 및 숙련 인격 감소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서

스마트 건설 기술을 통한 디지털화 및 자동화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드론을 사용한 지형과 지질의 모델링 작업, AI를 활용한 가상시공작업,

드론이나 로보틱스를 기반으로 한 시설물 정보 수집 및 상태 진단 등의 작업을 하며

스마트 건설 기술이 발전할 수 있도록 창업 생태계, 첨단 교육 체계, 정보 공유 인프라 등을 구축시킵니다.

 

다섯 번째 소개할 직업인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과학과 관련된 분야를 전공하고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현장에 존재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해 적합한 형태로 가공하고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를 이야기에 담아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를 활용하면 보다 정확한 예측으로 기업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기업의 빅데이터 기술자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어서 앞으로도 매우 기대되는 직종 중 하나입니다.

 

요구되는 기술에는 데이터 과학,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분석, Python, 머신러닝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미래 유망 직업들을 알아보았는데요^^

IT가 점점 발전하는 만큼 유망 직업에 IT와 관련된 직업이 많아지는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http://www.kipfa.or.kr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협회소개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는 인터넷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비영리단체로서 인터넷전문가의 복리 증진 및 정보 및 지식의 교류를 통한 상호협력을 활성화하고, 인터넷

www.kip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