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PFA 교육센터/IT news

[IT 정보] 빅데이터와 AI, 그리고 소비자 맞춤 시대

by kipfanews 2020. 9. 24.

 

Designed by Freepik

 

지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는 소비자 맞춤 시대라고 할 정도로

소비자가 직접 만들거나, 소비자의 취향을 분석해서 추천해 주는 시스템이 활발한데요!

소비자 맞춤형 시스템이 갑자기 늘어나고 있는 이유와

이 시스템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빅데이터와 AI에 대해 알아봅시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려면 시간과 비용 재고관리에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그저 스마트폰 앱 하나로도 내가 원하는 제품을

가상으로 만들어 볼 수 있고, 빅데이터로 수요를 미리 예측해서 재고 관리의 어려움도 줄었습니다.

공급자보다 소비자의 수요에 맞춘 주문형 경제가 보편화 되어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저 스마트 시대라서 소비자 맞춤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는 것일까요?

 

그건 아닙니다.

 

미미미(Me Me Me) 세대라고도 불리는 현재 젊은 세대들은 나를 중심으로 하는

주도적인 소비 성향을 보이고 나 자신이 가장 소중하다고 여기기 때문에

그들에게 맞춤형 제품은 자기애의 표현이자 자아실현의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요즘 젊은 세대들과 소통하려 하고 그들에게 맞추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가벼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젊은 세대에서 유행하는 다이어리, 폴라로이드 사진, 휴대폰 케이스 꾸미기 등을 겨냥한듯한

삼성의 '갤럭시 s20+ BTS 에디션'의 구성품 중 하나인, 케이스를 꾸밀 수 있는 스티커와

메이크업 제품 브랜드인 투쿨포스쿨에서 출시한 '태그(Tag)' 제품에 동봉 되어있는 DIY 스티커처럼

그들의 취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케아의 가구를 직접 조립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으로

커스텀 시스템을 사용하여 티셔츠와 신발 등 의류 제품들에 나의 그림을 넣거나,

내가 원하는 컬러 조합을 마음대로 선택해서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서비스들이 있는데요.

사용자들은 제품에 투입한 노동과 성취감으로 제품에 더더욱 애착을 가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비자들이 직접 참여하는 과정은 미래 가치인 소비자 데이터로서 기업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소비자 맞춤형 시스템에는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직접 손으로 꾸미고 조립하는 서비스들도 많은 종류가 있지만

스마트 시대인 지금은 역시 애플리케이션 사용과 AI 기능 서비스의 사용도가 가장 높습니다.

그럼 애플리케이션과 AI 기능을 활용하고 있는 서비스를 살펴볼까요?

 

LG전자는 가전제품과 앱을 연결해서 AI가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고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는 모습을 시연하며 가전제품을 최적에 상태로 관리해 주는

서비스를 선보이는데, 이 서비스는 빅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제품 사용 패턴을 학습하고 제품 상태나 관리 방법을 앱이나 이메일로 알려주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트라이본즈의 맞춤 셔츠 플랫폼 '셔츠 스펙터'는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사이즈와 디자인을 선택해 주문하고 7일 안에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데요.

한국 남성 100만 명의 신체 패턴 빅 데이터를 통해 사이즈를 유추하고 추천해 주는 스마트한 시스템입니다.

빅데이터와 AI도 있지만 AR(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시스템도 굉장히 많죠?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인 로로젬에서 출시한 '롤로룩스'라는 시스템은

얼굴인식과 실시간 가상 착용 시스템으로 여러 브랜드의 주얼리를 가상으로 매치시켜주는데,

이 또한 매장에 방문하지 않고도 실제 착용한 것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며

요즘 같은 비대면 쇼핑 시대에는 좋은 반응을 가져다주고 있습니다.

 


 

소비자 맞춤 시대의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그 서비스 속의 빅데이터와 AI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현재 라이프 스타일은 모바일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크기 때문에

아무래도 편하게 접할 수 있고 쉽게 사용 가능한 모바일 서비스가 가장 인기가 많은듯해요.

소비자 맞춤 시대인 만큼, 나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들

한번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http://ww.kip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