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디자인을 할 때 번뜩이고 새로운 컨셉을 잡기 위해 우리는 항상 상황을 관찰하고 예측해야 합니다.


1. 컨셉도출이란?


크리에이티브라는 것은 남들이 볼때에 획기적이고 차별화 된것만이 전부는 아닙니다. 실제로 크게 차별화되지 않은 부분에서 대중들은 만족을 느끼고 니즈를 느끼게 됩니다. 새로운 것은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시장에서 조용히 사라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새로운 것만이 항상 대중을 자극하고, 생각치 못한 시장에서 수요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우리는 차별성을 가지고 컨셉을 잡는 것을 멈추지 말아야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예측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차별성이라는 것은 사실 크게 거창하다기보다 어떤 상황을 “관찰”하고 그 상황이 일어났을 때 그 다음엔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예측”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찰 후 예측하는 방식으로 아이디어를 생각하다보면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도출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분석(관찰) 후 예측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컨셉은 의도성을 가지고 만들어지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컨셉은 어떻게 만들어 낼까요?
두 가지 컨셉 도출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 컨셉 도출 방법


분석적 컨셉 기획법을 위한 MECE

(출처 : kerowing 님의 블로그 - http://blog.naver.com/kerowing/150133603861)
 
MECE란 합쳤을 때 100이 되는 개념. 즉, MECE는 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면서 모였을 때는 완전히 전체를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테면 '겹치지 않으면서 빠짐없이 나눈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품 기획, 각종 조사 대상 품목 선정 등에서 요인을 빠짐없이 검토해보고 싶을 때 MECE에 따른 분류를 자주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새로운 상품을 기획하는 경우 상품이라는 전체 집단을 "행동"과 "판매 가격대"등의 측면에서 MECE가 되도록 분할하고 경쟁 상품이 없는 분야의 상품 개발을 우선시하는 등의 활용 방법이 있습니다 . 이럴 땐 이럴 수 있고 저럴 땐 저럴 수 있고, 이런 생각들을 도식화 한다고 보면 됩니다. 이렇게 체계적으로 정리를 하면 직감에 따른 분류보다 포괄성이 높아지면서 뜻밖의 신상품 시장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품질은 ↑ 가격은 ↓  제품을 만들기 위하여 MECE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겠죠.
- 제품에 필요한 "기능" - 제품에 필요한 성질(예. 건강 기능), 없어야 할 성질(예. 유해 기능)을 빠짐없이 검토해 본다.
- 공정(원자재 - 제조 - 가공 - 수송 - 판매 - 사용 - 폐기)에서 "시간"을 기준으로 빠짐없이 검토해 본다.
- 제품의 고장을 없애고 생산성을 늘리기 위해, 발생 부위 원인 부분을 "공간"을 기준으로 빠짐없이 검토해 본다.
- 고장율을 낮추기 위해 대책 방안을 과학적 측면(예. 중력, 자기력, 고체, 액체, 기체 등)에서 빠짐없이 검토해 본다.

예상하지 못 한 문제나 '실수'를 미리 막을 수도 있죠.


이미지트리를 통한 컨셉 도출법
 



이미지트리라는 것은 마인드맵과 비슷하게 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상품을 통해 생각나는 이미지를 가지치기 하다 보면 주제가 되는 상품과 전혀 다른 무언가가 도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인드맵과 다르게 이미지트리 사용시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방향성 또는 의도성 있는 항목으로 기본 프레임을 구성 후에 이미지트리를 적용해야 한다.
-단순히 컨셉의 도출 뿐만 아니라 컨셉의 부여 측면도 심도 있게 고려해봐야 한다.

마인드맵과는 달리 방향성과 의도성을 가짐으로서 컨셉잡기에 용이하게 아이디어를 뻗어나가야합니다. 상품의 타겟, 타겟이 가지는 이미지, 니즈, 상황이 다르기 떄문입니다. 

트리 구조는 '부모-자식(부모)-자식(부모)-자식'으로 계층을 이루고 있는 구조인데, 자식은 반드시 하나만의 부모를 가지며 부모는 여러개의 자식을 가질 수 있는 구조를 말합니다. 이 때 자식(부분집합)들 사이에 서로 중복되는 것이 있는지, 그리고 그 합이 부모(전체집합)을 넘거나 모자라지 않는지를 점검하는데 쓰일 수 있습니다.

미시 원칙에 어긋나는 경우 하위 분류 안에 중복되는 것은 없는지 빠져 있는 것은 없는지 체크하여 중복되는 것을 제거하고, 빠져 있는 것을 보완하여 분석틀을 완벽하게 만들어 가는데 도움을 주는 원칙입니다.

이상 기능형 웹디자인 → 전략기획 웹디자인 강의 '컨셉 기획법'이었습니다.





Posted by kipfanews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