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IPFA 교육센터/IT news

개발자, 웹표준 왜 못지키나 알고보니…

by kipfanews 2012. 5. 18.

웹개발자 70% 이상 “바쁜 일정 때문에 웹 표준 문서 준수하기 어렵다”고 답해

 

현재 우리나라 웹개발자들은 어떤 사람들로 이뤄져 있으며 이들의 전문성은 어느 정도일까?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의뢰를 받아 인터넷전문가협회를 비롯 인터넷기업협회,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디지털에이전시산업협회, 웹스미디어가 공동으로 지난 4월 16일부터 25일까지 9일간 웹개발자 486명과 인터넷전문기업체 111개사를 대상으로 이메일을 통한 구글 DOCS 설문양식을 활용해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웹 개발 경력은 5~9년 사이로 전체 37%를 차지했다. 최종학력은 4년제 학사가 63%를 차지했으며, 이들이 최초 웹 개발 기술을 배운 경로는 ‘대학과정을 통해서였다’는 답변이 전체 36%를 차지했고, 103명에 달하는 21%는 ‘웹 교육학원에서 웹 개발 기술을 배웠다’고 답했다.

 


‘웹 관련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가’란 질문에는 46%가 웹 프로그래밍이라고 답했으며 그렇다면 이들 중 ‘최신의 웹 표준 관련 기술 동향 및 이슈를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323명인 68%는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이들은 W3C(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 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발간된 웹 표준 문서에 대해 반 이상인 57%가 ‘조금 알고 있으나 참조하기엔 어렵다’고 답했다.
반면 웹 표준 문서를 모른다고 답한 이들은 그 이유에 대해 38%는 ‘국내에 한글 웹 표준 문서가 잘 보급돼 있지 않다’와 48%는 ‘실무에서 사용할 일이 거의 없다’를 들어 웹 표준 문서에 대한 홍보와 보급이 필요하다는 것을 드러냈다.
최신 웹표준 관련 기술동향 및 이슈 정보의 취득 경로에 대한 질문에 대해선 관련 개발자 블로그가 33%, 웹개발 포럼이나 세미나가 31%를 차지한 반면 웹 표준 문서 및 잡지, W3C 웹사이트(영문), 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 등 정부 사이트는 사용이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웹 사용환경 및 개발 환경에 적합한 웹표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느냐’에 대한 답변으론 443명인 91%가 ‘필요하다’고 답했으며, 웹 코딩 시 ‘최신의 W3C 웹 표준 문서를 준수하면서 개발하고 있느냐’에 대한 답변으론 302명인 62%가 ‘부분적으로 참조한다’고 응답했다.
반면 준수를 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선 ‘바쁜 프로젝트 일정 때문’이라는 답이 70%를 넘었으며 다음으로 ‘회사 및 고객이 요구를 하지 않아서’가 그 뒤를 이어 프로젝트 기간에 비해 개발기간은 빠듯해 제대로 된 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현실을 대변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웹 개발 전문성 향상을 위한 주기적인 재교육은 응답자의 절반인 50%만이 ‘비정기적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고 답했으며 44%인 215명은 ‘최근에 받은 교육이 없다’고 답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절실함을 나타냈다.
국내 웹 표준 개발 기술 향상을 위해 방해가 되는 것에 대해 복수 응답자들은 표준에 대한 체계적이지 않은 교육현실이 문제라는 답이 53%, 웹 서비스 발주사의 표준을 벗어나는 요구가 52%, 웹 개발사의 웹 표준기술 지식 부족이 49%를 차지했다.
이어 국내 웹 개발 기술 향상을 위해 정부에서 노력해야 하는 것으로 복수 응답자들은 웹 표준 문서 한글화 및 교육 지원에 대해 68%를, 웹 개발 중소기업 지원 대책 마련에 대해 60%, 정부의 웹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적정가 산정을 55%로 들어 답했다.
더불어 111개 인터넷전문기업체는 현재 웹 개발자 인력보유에 대해 4~10명 사이가 38%로 가장 높았으며, 이중 1년 이내에 개발자 추가 채용 계획에 대해선 72%의 응답자가 ‘채용계획이 있다’고 답했고 채용규모는 3명 미만이 69%를 차지했다.
개발자 추가 채용시 어느 정도의 전문 인력을 채용할 계획인가에 대한 답으로는 신입과 경력 8년 이상의 고급자에 비해 경력 4년 이상인 중급을 72% 택했다.
또 1년 이내에 개발자 채용 시 어떤 분야의 인력을 채용할 계획인가에 대한 답으로 복수 응답자들은 웹 프로그래밍을 76%, 모바일 프로그래밍을 54% 모바일 프로그래머 수요가 최근 몇 년 사이에 빠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