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협회 관련 글/KIPFA 소식

[KIPFA Letter Vol.12]장애인과 UX

by kipfanews 2013. 4. 24.
KIPFA 페이스북
UX COLUMN
장애인과 UX
전맹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 자세우리는 국내 장애인 현황을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 2012년 장애인 통계에 따르면 국내 장애인 인구는 2011년 말 기준 약 250만명으로 2000년 대비 163%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 장애 인구 비율은 뇌병변 장애(뇌성마비)를 포함한 지체 장애인이 가장 높고, 청각, 시각 장애인 순으로 높은 분포를 보이고 있다. 증가하는 장애인구 추이와 함께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전반적인 배려와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2008년 시행된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에 관한 법률(이하 장차법)’은 2013년 4월부터 적용 대상 확대 및 의무화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2011 장애인 정보격차 실태조사에 따르면 아직도 장애인의 모바일 정보화 수준은 27.8%로 일반 국민의 정보화 수준인 82.2% 대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정보화 수준 향상과 좋은 사용자경험(UX)을 위해서는 스마트 디바이스의 쉬운 접근성(Accessibility)과 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사용성(Usability)이 기본 전재가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문태경 이언인사이트 수석연구원 moontk@aeoninsight.co.kr

자세히 보기
페이스북 기획 마케팅 포럼 페이스북 UX 포럼 페이스북 디자인 포럼 페이스북 개발 포럼
SNS ISSUE
내 친구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왜 내 글은 안 보이는가?
social media페이스북을 하다보면 어떤 친구의 글은 내 뉴스피드에 자주 보이고 어떤 친구의 글을 잘 안보인다. 내가 좋아요 한 페이지 중 어떤 페이지는 내 뉴스피드에 자주 보이는데 어떤 페이지는 잘 안보인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자 입장에서는 우리 페이지 포스팅이 더 많은 페이스북 좋아요 팬들의 뉴스피드에 노출되었으면 하는데 이게 들쑥날쑥 도달(=Reach)가 참 제대로 안 나온다.
과연 페이스북 뉴스피드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을까요? 이미 많은 마케터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페이스북은 “엣지랭크(=EdgeRank)”라는 알고리즘에 의해 뉴스피드에 노출될 포스팅을 결정한다.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면 그 친구 또는 그 페이지와 얼마나 친밀한 관계이냐에 따라서 뉴스피드 노출 여부가 결정되는데 기본적인 공식은 아래와 같다. (…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출처 : 트랜드와칭

자세히 보기
Book SEMINAR
5월 9일 저녁 7시반, "소셜직딩으로 살아가기" 북세미나 개최
한국GM 토비토커9 to 6 ?!
사회 초년생이였을 때만 해도 이 말이 무슨 뜻인지 몰랐다. 하물며, 언니들이 “직장생활은 퇴근하는 그 순간 회사 일은 바로 잊을 수 있는 곳이 가장 좋다”는 말도 왜 그런지 몰랐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다 보면 이런 말의 참뜻 정도 파악하는 것은 이제 식은 죽 먹기다. 그 누구에겐 직장생활이 놀이터처럼 쉽게 그리고 재밌는 반면, 어떤 이들은 마지못해 다니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도저도 좋으니 어디 취업 한번 해서 번듯하게 월급 한번 받아봤으면 좋겠다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연세 지긋하신 분들이라면 “아니, 그 어렵다는 취업의 문을 뚫고 들어갔으면 몸 바쳐 회사에 충성을 하지 못하냐”며 혀를 끌끌 찰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오늘도 ‘봄이여서 한잔’, ‘불금이니 하면서 또 한잔’… 그래서 느는 것은 뱃살과 나이뿐인 당신을 위한 세미나가 있으니 귀 쫑긋하고 들어보시라. (…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자세히 보기
SECURITY ISSUE
안전한 전자결제 위해 ActiveX·플러그인 NO!
security issue지난 3.20 사이버테러 때 악성코드 유포경로로 이용된 ActiveX와 인터넷뱅킹 이용시 설치되는 플러그인, 온라인 결제시 사용되는 팝업창 등 취약점이 대두되면서 결제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TV 등을 통한 결제가 확대되면서 웹표준에 맞춘 결제시스템의 보안성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온라인 전자결제서비스 기업 ‘페이게이트(www.paygate.net, 대표 박소영)’가 결제서비스의 편리함과 차별화로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페이게이트가 내세우는 차별화는 웹표준 글로벌 PG시스템이다.
웹표준 글로벌 PG시스템은 △다국어 버전 결제시스템 지원 △웹표준 및 NON ActiveX, NON POP-Up의 결제 UI 제공 △모든 디바이스·브라우저·OS를 기반하는 결제지원 △글로벌 현지 결제수단 및 멀티캐런시(Multi Currency) 제공 △위험관리시스템(FDS)의 부도율 제어역할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다국어 버전 결제시스템 지원에 대해 페이게이트 측은 매출의 70%가 모두 해외에서 발생한다며, 이는 사용자의 편의에 맞춰 영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를 지원해 거래, 취소, 정산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차별화된 시스템이 구축돼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출처 : 보안뉴스

자세히보기
2013스마트앱어워드 모바일 전략 컨퍼런스 웹접근성평가대비미니프로젝트
협회 소식

협회소식 - 사무국 이사1.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장소 이전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사무국이 4월 15일 이전했습니다. 가산동 교육센터와 합치면서 그 규모가 더 커진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의 새로운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협회의 새주소와 새로운 교육장의 모습을 보고싶으시다면 "자세히 보기"클릭!!

자세히보기
2. 2013년 모바일앱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2013 스마트앱어워드 모바일 전략 컨퍼런스 개최
2013 스마트앱어워드 모바일 전략 컨퍼런스
오는 4월 25일(목) 개최되는 2013 스마트앱어워드 모바일 전략 컨퍼런스는 스마트앱어워드 2012 대상 수상작의 구축노하우 뿐만 아니라 2013년 모바일 비즈니스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 『배달의민족』앱을 통해 모바일앱의 브랜딩&마케팅 전략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일시 : 2013. 4. 25(목) 10:00 ~ 18:00
장소 : 서울여성플라자 1F 국제회의장(1호선 대방역)
참가자 특전
: 스마트앱어워드2011 대상 수상작의 구축기가 담긴『스마트앱2012』 연감 증정
: 2012 스마트앱어워드 컨퍼런스 및 2013 모바일빅뱅컨퍼런스 강의자료 무료 배포
자세히보기
웹에코 신규 웹사이트 소개

Google Creative LabGoogle Creative Lab
http://www.artcopycode.com/
오늘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Google Creative Lab의 사이트입니다. 구글에서는 대규모 광고 에이전시들과 일에서 많은 어려움을 발견하게 되어 내부적으로 광고인 두명을 섭외하여 만든 광고팀이라는데요. 지금은 구글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서만 광고업무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사이트 제작은 반응형웹으로 제작되었으며 html5로 제작되어졌습니다. 제이쿼리를 이용해서 레이아웃 및 인터렉션을 구현하였습니다. (플래시로 보여지는 부분은 아이폰에서는 다르게 보여집니다.)
사이트 접속

웹에코 페이스북 페이지
교육 센터

UX컨설턴트 양성 과정 4기
UX 컨설팅 역량과 노하우를 습득
ㆍ2013. 5. 14 ~ 7. 16(매주 화요일)
ㆍ고용보험 환급 과정
UX 컨설턴트 양성과정 4기
Ux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원칙 변화하는 시대에 살아남는 오래가는 UX , 인터랙션 디자인 원칙과 핵심 디자인 기법을 배운다.
ㆍ2013. 5. 29 ~ 7. 08(매주 월/수)
ㆍ고용보험 환급 과정
ux디자인,인터랙션 디자인 원칙
UX 디렉터 5기
UX 디렉터가 알아야 할 A-Z UX 방법론 학습
ㆍ2013. 5. 23 ~ 8. 23(매주 목)
ㆍ고용보험 환급 과정
ux 디렉터 5기

KIPFA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