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협회 관련 글/KIPFA 소식

[KIPFA Letter Vol.14]UX, 미래의 프레임을 찾아서

by kipfanews 2013. 5. 24.
KIPFA 페이스북
UX COLUMN
UX, 미래의 프레임을 찾아서
language우리가 일하고 있는 사용자경험 디자인 분야에도 프레임효과를 활용하고 있다.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User)에게 판매하기 유리하도록 프레임(UX)을 만들어 그 속에 들어온(Buy) 고객이 빠져나가지 못하게(Lock-in) 하는 것이 기업이 추구하는 UX의 목적이다.
인간을 위해 디자인했다고 외치고, 사용자를 위한 UX를 만든다고는 하지만 결국은 기업이 이윤을 내기 유리한 프레임(콘텐츠 생태계, 플랫폼 등 여러 가지 단어로 포장되어 있다)을 만들고 있고, 결국은 고객을 오랫동안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해야 냉혹한 시장경제 환경의 강자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1. 절대강자는 없다.
2. 그렇다면 무엇을 알아야 하나?
3. 일하면서 호기심 충족하기 (…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여준희 LG전자 UX연구실 UX Innovation팀 팀장 junhee.yeo@lge.com
자세히 보기
페이스북 기획 마케팅 포럼 페이스북 UX 포럼 페이스북 디자인 포럼 페이스북 개발 포럼
SNS ISSUE
제3세대 SNS '큐레이션'이 뜬다!
social media우리는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블로그 등 다양한 소셜 미디어(SNS)의 등장으로 타인과 관계를 맺고, 커뮤니케이션 하며,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1인 미디어, 실시간 미디어로도 불리는 SNS를 통해 개인간의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고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SNS가 발달하면 발달할수록 한 가지 큰 문제점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개인에게 제공되는 정보가 지나치게 많은 ‘정보 홍수시대’가 도래하게 된 것이죠. 대표적인 SNS 매체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만 해도 각각 하루 약 5억 건의 정보와 2억 개의 글이 게재되며, 네이버 검색창에 자신이 찾고자 하는 검색 키워드를 치면 수만 건의 블로그와 이미지, 뉴스, 카페 글 등이 뜹니다.
이렇게 많은 정보 때문에 우리는 정작 자신이 원하는 자료를 찾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이런 상황을 해결해줄 열쇠로 새로운 개념의 SNS 서비스인 ‘큐레이션’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제3세대 SNS로도 불리는 큐레이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경제다반사 블로그 http://blog.naver.com/mocienews/100173865574
자세히 보기
SECURITY ISSUE
1~4월 전화금융사기 1402건, 피해액 134억원 발생
security issue지난 1월부터 4월까지 경찰에 접수된 전화금융사기(일명 보이스피싱) 피해사건이 1,402건(피해액 134억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 발생한 2,485건(피해액 274억원)에 비해 발생건수 기준 43.6%가 감소한 수치이다.
경찰청은 이 같은 피해발생 감소의 원인으로, 지난 1월부터 추진 중인 전화금융사기 특별단속이 성과를 거둠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국내에서 활동하는 전화금융사기범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추진한 결과,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799건, 1,393명(구속 58명)을 검거하는 성과를 거뒀다. (중략)
아울러 신종수법이 발생하거나, 또는 주요 검거사례가 있는 경우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전화금융사기 주의를 당부하는 예방홍보 활동을 강화함에 따라, 국민들이 전화금융사기 전화 등에 쉽게 속지 않는 경향을 보이는 것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한편 경찰청은 올해 4개월간(1-4월) 발생한 피해사건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 더 많은 내용을 보시려면 자세히 보기 버튼을 클릭)
출처 : 보안뉴스
자세히보기
LINK CONFERENCE 2013
[링크 컨퍼런스 시즌2] KIPFA회원 특별 할인
WEB ACCESSIBILITY issue링크 컨퍼런스 시즌2
하이-터치 마케팅 : 소비자 감성 제대로 긁는 방법!


웹스미디어는 지난 3월 성황리에 개최되었던 [링크 컨퍼런스 2013 시즌1]에 이어 [링크 컨퍼런스 2013 시즌2]를 개최합니다. 이번 [링크 컨퍼런스 2013] 시즌2_LINK TO MARKETING은 오는 5월 30일, SETEC 국제회 의장에서 개최 예정 입니다.
본 컨퍼런스는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회원 분들에게 할인혜택을 드려 일반등록가(130,000원)가 아닌
협회회원가(80,000원)로 진행됩니다.
링크 컨퍼런스에 관심이 있으신 회원 분들은 협회회원으로 등록하시어 혜택을 받아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 일 시 : 2013년 5월 30일(목)
- 장 소 : SETEC 국제회의장
- 등 록 비 : 협회회원가 80,000 원
- 등록방법 : 링크컨퍼런스 사전등록시 "성함" 기입란에 [성함(KIPFA)] 를 함께 적어주시면 할인가에 등록 가능합니다.
자세히보기
링크 컨퍼런스 시즌2 UX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원칙
협회 소식

'디지털크리에이티브 디렉터 10주년 세미나' 개최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는 국내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과 새롭게 주목 받는 차세대 디렉터 한자리에 모시고 ‘디지털크리에이티브 디렉터 10주년 세미나’를 오는 6월 27일 ~ 28일에 개최합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디지털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세미나는 “디자이너의 책상 : 크리에이티브의 원천과 디테일!” 이라는 주제하에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선정한 국내 최고의 디지털크리에이티브 디렉터들이 한자리에 모여 스마트혁명을 이끄는 디지털크리에이티브 세상과 디지털디자인의 미래에 대한 창조적 비전들을 전수하는 자리를 만들고자 합니다.

현재 디자이너들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경험과 능력 향상에 필요한 크리에이티디렉터의 노하우와 프로젝트 제작사례들을 소개하고 한 단계 도약을 위한 시대적 고민들을 함께 공유하는 장을 제공할 것입니다.
매년 수많은 디지털디자이너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행사이기도 한 이번 디지털크리에이티브 세미나에 디지털디자인의 미래를 함께 이끌어 갈 디지털디자이너 및 인터넷전문가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이에 이번 디렉터 세미나에서 강의를 듣고 싶은 크리에이티브디렉터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보내주신 분 중 추첨을 통해 세미나 무료 초대권을 보내드립니다.

자세히보기
웹에코 신규 웹사이트 소개

rouge&loungeExperience Designers
http://onlinedepartment.nl/
마우스의 휠 또는 키보드의 방향키로 사이트를 둘러볼 수 있는 단조롭지만 사용성이 풍부한 사이트입니다.
사이트는 제이쿼리와 html5, css3로 구축되었네요. html5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져에 대한 준비도 많이 했고, 반응형으로 만들기 위한 css들도 돋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웹폰트를 쓴 것이 아니라 디자인을 위해 타이틀들은 웹폰트를 포기하였네요.
웹폰트를 써서 꾸며낼 것인지 아니면 디자인으로 폰트를 타이포 그래픽으로 만들 것인지는 디자이너의 재량이겠죠? 방문하셔서 많은 영감 얻어보시길 바랍니다.

사이트 접속

웹에코 페이스북 페이지
교육 센터

UX컨설턴트 양성 과정 4기
UX 컨설팅 역량과 노하우를 습득
ㆍ2013. 5. 28 ~ 7. 30(매주 화요일)
ㆍ고용보험 환급 과정
UX 컨설턴트 양성과정 4기
Ux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원칙 빠른 시간 내에 익혀보는 웹 표준을 적용한 디자인과 접근성을 준수한 사이트 제작 방법론
ㆍ2013. 6. 26 ~ 7. 31(매주 수)
ㆍ고용보험 환급 과정
ux디자인,인터랙션 디자인 원칙
UX 디렉터 5기
UX 디렉터가 알아야 할 A-Z UX 방법론 학습
ㆍ2013. 5. 23 ~ 8. 23(매주 목)
ㆍ고용보험 환급 과정
ux 디렉터 5기

KIPFA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