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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PFA 교육센터/IT news

[IT 정보] e커머스 속의 IT 기술

by kipfanews 2020.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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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Kipfa입니다~

오늘은 e커머스와 IT기술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우선 e커머스(e-commerce)란?

 

인터넷 웹사이트 상 구축된 가상의 상점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모든 행위로,

코로나19의 확산이 지속되면서 오프라인 매장 대신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면서

e커머스 시장 규모가 굉장히 커진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규모와 인지도 면에서 우세한 대기업들도 e커머스 시장에 발을 들여놓고 있을 뿐 아니라

글로벌 e커머스 기업들도 국내 시장에 적극적인 영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e커머스 시장의 경쟁 속에서 각 기업들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고 있는데요~

 

이런 서비스에 사용되고 있는 첨단 IT 기술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월 이용자 수가 1,000만 명을 돌파한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 마켓'에서는

대규모 서비스와는 상반되게 운영인력이 80여 명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작은 조직으로도 대규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 AWS란? Amazone Web Service의 줄임말로,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버나 구글과는 다르게

개발자와 엔지니어 등의 IT 관계자에게 인프라를 제공한다.)

우선 대용량 트래픽은 'AWS 엘라스틱 로드 밸런싱(Elastic Load Balancing)'을 통해서 받고,

각 웹 서버는 '아마존 ECS(Elastic Container Service)'와 쿠버네티스 기반의

'아마존 EKS(Elastic Kubernetes Service)'에 나눠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운영에는 '아마존 오로라(Amazon Aurora)'와 '다이나모DB(DynamoDB)'를 활용하며, 아마존 S3에 쌓인 로그/분석 데이터를 '아마존 아테나(Amazon Athena)'를 이용해 분석합니다.

당근 마켓 관계자는, 당근 마켓의 여러 서비스 구조에 맞는 AWS 관리형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으며,

필요한 기능이 170개가 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이미 구현돼 있다는 것을 AWS의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패션 쇼핑 플랫폼인 '브랜디'에서도 AWS를 활용하는데요,

브랜디에서는 AWS 아마존 퍼스널 라이즈를 통해 실제 데이터를 토대로 개인별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실시간 1 대 1 개인화 추천 서비스인 'AI 추천'기능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실시간 활동 데이터와 기존 정보를 결합해 상품을 추천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의도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최적 상품을 제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 객실 관리 시스템인 와이플럭스 'GRMS'는 AWS IoT를 기반으로

호텔 운영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접목해 모든 서비스를 언택트 방식으로 제공하는데요,

고객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키 없는 방식의 객실 출입과 청소 등의

서비스 요청, 실내조명/온도 조절을 포함한 객실 제어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직원은 모바일로 관리 페이지에 접속해 호텔 전반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니

전용 서버 구축과 기기 구입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플랫폼들에 IT 첨단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데

특히나 인공지능(AI)은 글로벌 소비자들의 변화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케터가

고려해야 할 중요한 기술 중 하나라고 합니다.

각 국가, 지역의 언어, 문화, 시즌, 기기, 시간대 등이 다른 다양한 문화권 소비자에 대한

많은 데이터를 제대로 관리해야 하는데 이런 데이터의 상당 부분은 각 저장소(사일로, silo)에 분리되어 있으며,

여기어 인공지능의 역할이 적용되는데 바로, 여러 데이터 소스를 한곳으로 모으는 작업입니다.

웹사이트, 앱, 검색 엔진 등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한곳으로 모으면 완벽한 고객 프로필을 생성할 수 있고,

인공지능이 다시 여러 지역 개별 소비자들의 특정 요구와 관심사를 빠르게 파악하게 됩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하면서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가장 좋은 채널과 제품 최적 시간 등을 알 수 있고

제품 특징 및 효과 등을 담은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이미지, 텍스트 등을

소비자에 맞춰 조정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면서 직접 작업할 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양을 굉장히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참고 기사 : https://it.donga.com/31081/ >

 

e커머스 스타트업, IT기술 날개 달고 비상한다

[IT동아 권명관 기자] 국내 e커머스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전체 소매유통시장 규모와 비교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세계에서 가장 큰 만큼 한국 이커머스 시장은 20

it.donga.com

 

 

< 참고 기사 : https://it.donga.com/31083/ >

 

전 세계 소비자 대상으로 판매 마케팅을 시작하려면...

[IT동아 남시현 기자] 요즘 전 세계 마케팅의 흐름은 '로컬 씽킹(local thinking)', 즉 '현지식 사고'를 토대로 흐르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자사 제품을 자국 뿐만

it.donga.com

 


 

 

오늘은 e커머스 플랫폼들의 예시,

그리고 그 플랫폼들에 사용되는 IT 기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첨단 기술을 잘 활용하는 만큼 편리해서 사용자가 많은 것 같네요 :)

또 새로운 소식 들고 오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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